서울특별시에서는 지난 10일(목)부터 12(토)일까지 비건 산업 박람회인 ‘K-비건페어 2023’, “살아있는 모든 생명을 존중합니다”를 주제로 개최했다.

이에 비건표준인증원은 위 행사에서 비건인증 절차 및 대체육시장의 동향과 가공기술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여 성료하였다.

비건표준인증원은 2020년 설립 이후로 해마다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국내 비건전문 인증기관이다.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들에 비건인증을 부여하고 있으며, 나아가 식품접객업, 숙박시설, 제조시설 인증, 교육 및 컨설팅 등 보다 넓은 분야에서의 활동을 통해 일반소비자와 생산자 모두 비건문화에 있어 크고 작은 실천을 할 수 있도록 힘쓰며, 소비자의 가치있는 소비를 위한 비건 제품 인증원을 운영하고 있다.

비건표준인증원은 무분별한 비건 제품 소비를 지양하기 위해 비건 인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건 인증이란 원료 선택부터 제품의 개발 및 제조·생산 모든 단계에서 어떠한 경우라도 동물성 원료를 포함하지 않는 식물성을 기반으로 한 제품임을 검증하는 것으로, 이에 부합한 제품에 인증마크를 부여한다.

비건 소비자는 물건을 살 때에 비건인증마크의 여부에 따라 제품의 생산과정 및 성분에 대한 정보를 판단하며, 믿고 소비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안타깝게도 비건 시장이 급속 성장함에 따라 쏟아져 나오는 비건제품을 소비자가 선별할 능력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에 비건표준인증원은 비건 관련 기업들과 소비자들이 대거 관람하는 박람회에서 다양한 비건 인증 제품 증정 이벤트와 비건 인증 절차와 대체육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하며 많는 관심을 받았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8월 10일(목)인 행사 첫 날 진행된 비건표준인증원의 김지원 팀장이 강연한 ‘비건인증 절차’에 대한 강연과 비건표준인증원의 구본재(국립공주대학교 식품공학과 교수) 전문위원의 ‘대체육 시장의 동향과 가공기술’과 관련된 세미나는 많은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며 관심이 고조되었고, 비건인증과 대체육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왔다.

비건표준인증원의 부스에서는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었는데, 비건 레스토랑의 선두주자인 풀무원 푸드앤컬처의 플랜튜드에서 비건 디저트 ‘두부 티라미수’ 시식 행사와 함께 리유저블백 및 시식권 증정 이벤트를 선보였다.

또한 비건표준인증원의 인증을 마친 비건 화장품 6종 (㈜라온재이-닥터뷔라클 멀티비타민콤플렉스나인토너, ㈜비건제이-더우드비건 클렌징폼, 비앤비코리아-더마팩토리 나이아신아마이드20%세럼 등의 증정 이벤트도 진행했다.

비건표준인증원 관계자는 “국내,외 비건 전문기업들이 행사에 참여한 가운데 보다 전문성 있는 비건 인증절차와 대체육 관련 세미나 강연을 통해 비건인증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줄수 있었던 시간이였다”면서 “앞으로 세계에서도 전문성 있는 인증원으로 발전 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